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산업보건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제18대 회장 하권철입니다.

학회장으로서 여러분과 함께 변화와 도전이 공존하는 시대에서 여정을 함께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과 책임감이 앞섭니다. 산업환경의 변화는 곧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이며, 이를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우리 학회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 생각합니다.

오늘날 산업보건 분야는 기술 혁신, 기후 변화, 노동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AI 기술의 발전은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산업보건 정책의 필요성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직시하고, 한발 앞서 대응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우리 한국산업보건학회는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 접근을 조화롭게 융합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드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욱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연구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산업과의 협업을 확대하며,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산업보건의 글로벌 표준을 선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새롭고 다양한 주제의 충실한 학술대회를 개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산업보건의 최고 및 젊은(Young IH)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학회 사무국을 강화하여 안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회원 여러분과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여 학회의 발전을 함께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변화는 언제나 도전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도전 속에서 우리는 성장하고, 더욱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하며, 산업보건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갑시다.

산업보건의 밝은 미래를 위해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 3. 1
제18대 (사)한국산업보건학회 하권철